(좋은 생각) 워렌버핏과 찰리멍거의 조언

2021. 6. 7. 21:31주식공부/투자원칙 철학

728x90
반응형

버핏과 멍거는 주주총회나 인터뷰에서 투자에 관한 내용 이외에도

인생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많이 해준다. 그래서 사람들은 버핏과 멍거에게 더욱 열광한다.

투자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접하기 힘든 그들의 이야기가

지금 젊은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의 조언을 새겨들음과 동시에 직접 보여준 복리의 마법을 따라 한다면

힘든 고민들이 조금은 해결될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요즘 회사에 가기 싫은 이유가 감동을 주는 회사가 아니어서인가 아니면 남을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서 살고 싶은 생각 때문일까 .....

평생 직업을 찾는 젊은이들에게 내가 항상 똑같이 해주는 조언이 있습니다. 아직여러분에게 적합한 평생 직업을 찾지 못했떠라도 어딘가에는 그런 직업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꼭 그런 직업을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은 생계를 유지해야 하니까요. 그러나 아무 직업에나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감동을 주는 회사가 아니라면, 존경스러운 사람이 없는 회사라면 생계 문제가 해결되는 시점에는 적합한 평생 직업을 찾아 떠나야 합니다. 아침마다 출근하려고 침대에서 벌떡 일어나게 되는 직업을 찾아야 합니다.

다행히 나는 그런 직업을 찾았습니다. 그런 직업만큼 중요한 것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런 직업이라면 아무리 일해도 피곤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매일 이런 직업을 찾아야 하지만, 누구나 졸업 후 곧 바로 이런 직업을 얻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직업은어딘가에 존재하므로 여러분은 계속 찾아야 하며 그런 직장에서 여러분을 고용할 수 있도록 항상 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직업을 찾으려면 의사소통 능력 계발이 매우 중요합니다. 글을 잘 써야 하고, 말도 잘해야 하며, 머리에는 지식이 가득해야 합니다. 전날까지 모르던 지식을 머리에 채워가는 하루하루는 인생의 황금기입니다. (중략) 그러나 오늘 졸업하는 네브래스카 대학 젊은이들만큼 내가 자리를 바꾸고 싶은 사람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워런버핏

나는 90세까지 살아오면서 큰 부자가 되고서도 인생에서 실패한 사람을 많이 보았습니다. 매우 유명해지고서도 인생에 실패한 사람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러나 70세에도 활동하면서 모두에게 사랑받는 사람 중에서는 실패한 사람을 전혀 보지 못했습니다. 70세까지 활동하면서 재녀, 배우자, 동료들에게 사랑받는 사람은 성공한 사람입니다. 반면 더 부유하고 재능과 명성이 뛰어나도 사람들에게 사랑받지 못해서 허무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워런버핏

하지만 젊은 시절의 초라한 수입을 꾸준히 절약해서 모은 돈으로 나는 매우 영리하면서도 대담하게 투자를 이어갔습니다. 13년이 지나자 변호사 업무로 버는 돈보다 투자로 버는 돈이 더 많아졌습니다 남는 시간을 이용해서 소액을 투자했는데도 말이죠. 워런 버핏의 성공에 자극받은 면도 있지만, 이제부터는 남들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 일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찰리멍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