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오리온

2021. 9. 3. 07:59주식공부/보유종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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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식료: 장바구니 물가 따라잡기

1) 실적 불확실성 마무리 국면
- 작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내식 수요 역기저, 곡물가격 상승으로 인한 원재료 단가 상승 부담으로 인해, 주요 음식료 업체들의 실적 불확실성이 3Q21까지 지속될 전망
- 하지만, 상반기 실적 부진으로 시장의 눈높이는 낮아졌고, 음식료 업체들의 밸류에이션 레벨도 과거 대비 많이 낮아진 상황
- 3Q21이 실적 부진의 끝자락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반적인 식료품 물가 상승 효과에 초점을 둔 적극적인 비중확대 전략이 필요한 시점임

2) 가격인상과 원가 하락의 Call Option
- 주요 음식료 업체들은 과점적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원재료 단가 상승 부담을 판가 인상으로 전가해 나가고 있음
- 특히, 소재식품 가격 인상은 전반적인 가공식품/외식 물가의 가파른 상승세와 경쟁강도 안정화를 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중기적으로 주요 음식료 업체들의 수익성 개선 모멘텀이 강하게 나타날 전망
- 중국 사료 수요 증가세 둔화, 공급망 불안 완화 등의 영향으로 곡물가격은 점진적 하락 국면에 접어들 가능성 존재
- 단기적으로는 견조한 중국의 곡물 수입 수요로 가격 하락세가 완만하겠으나, 11월 이후 남미 작황이 안정적이라면 국제 곡물가격의 급격한 하락 가능

3) 음식료 업종 투자전략
- 음식료 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을 ‘Overweight’ 유지
- 소재+가공 수직계열화 업체(CJ제일제당/대상/SPC삼립), 해외 생산 업체(오리온), 라면 업체(농심)의 실적 개선 모멘텀이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

★ 보고서: bit.ly/2V0EfX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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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리온(271560), 수익성 정상화 국면 진입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7076

오리온 야심작 ‘꿀버터 오!구마’ 6주 만에 100만 개 판매
https://bit.ly/3BytoUl

"오리온, 내년 러시아공장 완공"…푸틴 대통령 업무보고 등장 '눈길'
https://bit.ly/3kzxxAs

오리온, 군살빼기 '시스템 개선' 반품률 낮췄다
https://bit.ly/38q39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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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中 사업 부진' 가격인상 카드 통할까
https://bit.ly/3kx6WEd

 

오리온, '中 사업 부진' 가격인상 카드 통할까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오리온 중국 법인 제품 카테고리별 매출증감 및 비중현황

중국시장 파이 제품류 일부 가격 인상을 통해 영업이익률 개선도 나선다. 인상 폭은 아직 공개 전이지만 현지 파이류 가격을 5% 올릴 경우 영업이익률은 1~2%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 6월 말 기준 전체 중국 매출 중 파이류 비중은 35.1%다.

업계 관계자는 "국제 곡물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늘어나는 원가 부담을 가격 인상으로 일부 상쇄가 가능할 것"이라며 "추후 다른 품목이나 지역으로 가격 인상을 확대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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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움직이나…

시장이 안좋으나 종목은 좋음.

비중 655만원, 55

시총 47246, 외인 38.8%

PER 17.8, PBR 2.5

 

?

잡파이로 대체불가인 초코파이 50원만 올리면 영익 500억 올라가는데 이런 주식은 주가가 봐주고 있는 요새 사면 되는거임

 

NH투자증권

"사야할 때가 온것 같습니다."

7 법인별 합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중국법인의 회복 고무적.

중국법인 파이 일부 제품 가격 인상도 발표하며 전체 실적 가시성을 높여줌.

내년까지 편안한 증익 흐름 기대

 

  • 하반기 역기저 부담은 완화, 가격인상과 신제품에 따른 실적 개선 전망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175,000원 유지하며 업종 내 Top Picks 중 하나로 다시 제시.

하반기로 들어서며 전년도 역기저 부담은 완화,

제조원가율 상승 압박은 소멸되고 있으며 공급 전환에 따른 이슈도 완전히 마무리 된 모습.

또한, 7월 컨퍼런스 콜을 통해 중국법인 파이 일부 품목의 가격 인상을 발표(3분기 중)하며 하반기 강한 실적 모멘텀 회복 가능성을 높임.

인상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중국법인 파이 가격 5% 인상 시 영업 이익률은 1~2%pt 개선될 것으로 추정

 

베트남법인과 러시아법인의 상황이 우호적이지는 않지만, 베트남법인은 코로나 재확산 속에서도 경쟁사 대비 양호한 성장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러시아법인도 현지화 기준으로는 고성장 지속.

신규 제품 개발력도 국내 동종 업체 중 가장 뛰어나다 판단. 내년까지 이어지는 편안한 증익 흐름 기대

 

  • 7월 중국법인 제조원가율 축소, 수익성 회복세 시작

7월 법인별 합산 매출액 1,919억원(+2.0% y-y), 영업이익 293억원(- 9.3% y-y) 기록.

 

중국법인 매출 회복 및 원가 압박 완화 긍정적

중국법인 매출액 926억원(-0.4% y-y), 영업이익 154억원(-8.9% y-y) 기록.

신제품 효과 및 출고조정 마무리로 매출액 전년 수준 회복.

제조원가율이 전년 대비 감소세(-0.3%pt y-y)로 전환되며 사회보장세 감면 혜택(월별 10억원) 제외 시에는 영업이익도 전년 수준 회복.

 

베트남법인은 매출액 249억원(+3.3% y-y), 영업이익 35억원(-25.5% y-y) 시현.

이는 코로나 재확산과 원재료 부담 영향.

 

러시아법인은 매출액 82억원(+18.8% y-y), 영업이익 8억원(-33.3% y-y) 기록했으나 현지화 기준 매출액 27% 성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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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 121,000 (5/15) > 118,000 (8/9)

정말 안움직인다… 식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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