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 경락 잔금 대출

2023. 3. 12. 14:4140대직장인의 은퇴계획

728x90
반응형

한번에 이해 되는 경락 잔금 대출 및 한도 필요 서류 금리 알아보기

 

경락 잔금 대출 및 한도 필요서류 금리를 탐구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고 나면 경락 잔금 대출 및 한도 필요서류 금리를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경락 잔금 대출 및 한도 필요서류 금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포스트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경매로 주택을 낙찰받을 시에 받을 수 있는 경락잔금대출을 알아보겠습니다.

 

경락 잔금 대출

 

법원이 경매에 부치거나 공매도한 부동산에 대한 잔금 대출은 낙찰자의 소유로 넘어가고, 잔금 대출은 최고 1 금융권(미래채권의 담보로 미리 설정)입니다.

 

일반 주택담보대출이나 부동산 주택담보대출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보통 부동산을 경매에 내놓을 때는 10%~20%의 보증금을 먼저 내고 45일 이내에 잔액을 지급해야 하는데 잔액이 부족할 경우 낙찰자가 잔액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지는 주택, 5층 이하 근린상가, 오피스텔, 아파트 상가, 외지 등입니다.

 

 

한도 필요서류 금리

 

  • 경락잔금대출한도

주택담보대출의 적용되는 지역 및 시가 별 LTV와 낙찰가의 80% 중 낮은 금액이 최종 한도입니다.

 

주택담보 대출표

 

예를 들어 서울의 서민실수요자가 DTI, DSR를 만족했다는 경우 9억의 apt 매수 시 최대 4억 원 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경매 낙찰가액은 7억 인 경우 80%인 5억 6천이 가능하나 둘 중 더 낮은 4억이 최대 대출한도에 속합니다.

 

비규제 지역인 경우는 주택가액이 상대적으로 낮고 LTV 한도도 높아 둘 중 비교를 꼭 해봐야 합니다.

또한 경매 물건의 앞선 권리 사항이 있는지도 대출 한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세입자의 임차 보증금, 금융기관의 근저당 설정 등이 있으니 말소 조건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 비규제 지역 기준 종류별 대출한도
  1. 아파트- kb 부동산 일반가 70% , 낙찰가 80% 중 낮은 금액
  2. 빌라, 주택- 감정가 70%, 낙찰가 80% 중 낮은 금액 (감정가는 대출 실행기관 기준)
  3. 다가구- 감정가 70%, 낙찰가 80% 중 낮음 금액
    (방 공제로 인해 대출 한도가 안 나올 수 있으며, 신탁사 이용 가능함)
  4. 상가주택(근린주택)- 주거 부분과 상가 부분 각 적용하여 낙찰가 80%와 비교
  5. 비주거용(오피스텔, 상가, 근린시설, 공장 등)- 감정가 70%, 낙찰가 80% 중 낮은 금액

 

  • 주의할 점
    - 대출 상환 방식과 신용평점에 따라 금융기관의 심사 내용이 최대한도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 대비 DTI, DSR 한도 내에서만 가능 한 점 꼭 유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필요서류

기본 서류는 아래와 같으나 이용 금융기관 별 필요서류가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입찰보증금 영수증
  2. 매각 허가 결정문, 낙찰대금 지급기한 통지서
  3. 주민등록등본 및 원초본
  4.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5.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
  6. 신분증 사본
  7. 소득 관련 자료
  8. 금융기관 별 원하는 추가 서류 등

 

  • 금리

-낙찰에 성공하였다면 더 좋은 조건의 금리를 받기 위해 비교가 필요합니다.

가까운 주거래 은행을 방문해보시고 만족스럽지 않다면 은행권 출신의 사무장, 대출상담사 등 경매 전문으로 영업을 하는 분들을 법원에서 만나 실 수 있습니다.

명함이나 전단 등을 미리 챙겨 놓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매를 처리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같은 사무장, 대출 상담사, 은행원이라 하여도 만족스러운 상담은 힘들 수 있습니다.

정해진 금리에 대한 비교는 금융감독원의 상품 공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리

 

경락잔금 대출 한도는 경매 물건 LTV와 낙찰가 80% 중
낮은 것과 차주 별 소득 및 신용 상태에 따라 결정됨
개인별 신용과 소득에 따라 차등이 존재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