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타이밍) 에코프로에이치엔. 6/11 급락이유

2021. 6. 13. 12:11주식공부/관심종목

728x90
반응형

인적분할로 신규 상장한지 얼마 안되는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장중 -10% 급락했다.

코스닥 전체적으로 장이 나쁘지 않아서, 이 종목이 특별히 급락할 이유가 없는데 급락해서 이유를 찾아 보았다.

6/11 (금) 하루는 전체적으로 2차전지테마에 해당하는 종목들이 크게 변동성을 보인 하루였다.

 

 


다음은 SMART한 주식투자 텔레그램 채널에서 알려주신 변동이유이다.

[오늘 2차전지 주요종목 변동성 원인]

☑️결론적으로 오늘의 변동성은 모두 ‘비 펀더멘탈’ 요인으로 오늘 종가 동시호가에 크게 하락한 종목은 대부분 월요일 오르고, 반대로 급등한 종목은 일정부분 가격을 되돌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은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2차전지 주요종목의 종가 급변 원인은 삼성자산운용의 KODEX 2차전지산업 ETF(시가총액 1.23조)의 리밸런싱 때문입니다.

오늘종가로 동ETF가 추종하는 Fn가이드 2차전지 테마지수의 변경이 있었고, 이에 맞춰서 펀드도 리밸런싱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리밸런싱은 예컨대 지난3개월간 추종하는 지수보다 많이 오른 종목은 일부 매도하고, 빠진종목은 매수하여 펀드 편입 종목을 추종하는 지수와 같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론상 동 리밸런싱 작업은 모두 종가기준으로 시행해야 하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종가 동시호가에 변동성이 발생됩니다.

현재 펀드규모(시가총액)가 1.23조로, 예컨대 SKIET를 신규 편입할 경우 1%편입당 약123억원의 매수가 발생합니다. SKIET는 추정컨데 6%~7%정도 편입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SKIET를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서 오늘 약 800억원 정도 매수했다는 의미입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의 경우 기존 구성종목이었던 에코프로에서 인적분할되어 편입된 경우로 오늘 모두 편출되었습니다. 추정컨데 오늘 전량 매도된 것으로 보이며 수량은 약 43만주입니다.(기존 편입비율 5.33%*1.23조=약650억원) 에코프로에이치엔의 경우 거래량이 워낙 작기 때문에 종가동시호가가 아닌 장중 분할매도가 이뤄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신규편입/편출 종목 추정
-SKIET : 신규편입
-이엔드디 : 신규편입
-에코프로에이치엔 : 편출
-필옵틱스 : 편출

•큰폭의 비중조절 종목 추정•
-LG화학 : 매수
-삼성SDI : 매수
-SKC : 매수
-천보 : 매수
-SK이노베이션 : 매도
-포스코케미칼 : 매도
-엘앤에프 : 매도
-일진머티리얼즈 : 매도

*위 내역은 저희의 추정내역입니다. 정확한 리밸런싱내역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주말안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SMART한 주식투자
https://t.me/frankinvest


[11.06.21 19:22]
[Lee Jason 님에게서 전달됨]
에코프로에이치엔 장중 10% 급락…이유는 바로 <한국경제>
http://naver.me/xUSUEpPJ

-코스닥150 지수 구성종목 정기 변경일을 맞아 2차전지 관련 ETF에서 에코프로에이치엔이 편출
-펀더멘탈과는 무관한 단순 수급상의 악재로 해석 가능한 이슈
-에코프로에서 인적분할한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상장하면서 해당 ETF들도 에코프로에이치엔 주식을 보유
-2차전지 ETF는 환경 기업인 에코프로에이치엔을 계속 보유할 수 없기 때문에 편출이 이뤄지며 기계적 매도 물량 출회

 

에코프로에이치엔 장중 10% 급락…이유는 바로

환경 종합 기업인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장중 10% 넘게 급락했다. 코스닥150 지수 구성종목 정기변경일을 맞아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2차전지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에서 에코프로에이치엔이

n.news.naver.com

 


결론은 이날 발생한 이차전지의 주가 급등락은 펀더멘탈과 전혀 상관이 없으니 떡락한 종목에 대해서 줍줍 전략도 유효하다고 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