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13. 14:05ㆍ주식공부/투자원칙 철학
박병창 - 거래량과 주가의 상관관계
1. 거래량과 주가의 상관관계
기본적으로 거래량 늘면 주가는 상승한다. 반대로 거래량 줄면 주가는 하락한다. 그러나 거래량 급증하여 상투 치면 주가는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세로 전환한다. 상승 초기에 거래량 급증하는 것은 향후 주가 상승 예고하는 것이다. 상승 추세에서 거래량이 전일 거래량 상회하지 못하면 힘 상실된 것으로 판단하며, 전장 거래량보다 후장 거래량이 두 배 이상 급증하면서 주가 상승할 경우 이후 주가는 더욱 급등할 전조로 본다. 전고점 돌파 상황이나 신고가 갱신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전고점에서의 거래량이나 이전의 거래량보다 더 많은 거래량 형성되어야 고점 돌파하고 신고가 갱신할 수 있다. 주가의 상승 초기에 거래량 증가하다가 다시 감소하면 힘 잃어간다고 판단한다. 반면 주가 하락 조정 하고 있는데 거래량 감소하면 반등 임박으로 보고 조만간 거래량 증가와 더불어 주가 상승 기대할 수 있다. 단기 거래에서는 체결 단위 거래량이 가장 중요하다. 즉 현재가 화면에서 제공하는 체결 시세 보면 체결될 때마다 한쪽에 거래량 표시된다. 이때 보통의 평균적인 체결량보다 급격히 증가하는 체결량 나오면 그 종목은 십중팔구 급등 하거나 급락 한다. 통상적으로 전문 투자자들 거래 단위는 5,000주에서 20,000주 단위이기 때문에 체결 거래량 보면 전문가 거래인지 아닌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거래량이 거래량 20일 이평선 아래 한동안 머물다가 20일 이평선 상회하는 거래 연속하여 이틀 이상 나타나면 그 종목은 상승 시도할 것으로 판단한다. 하락 추세 연속되면서 주가가 바닥권이고 거래량 바닥 칠 때 통상 투매 나오는데 이때 거래량 급증하면 절호의 매수 타이밍이다. 투매 나오고 이 물량 받는 매수가 잇따르기 때문에 거래량이 급증한다. 거래량이 바닥권에서 증가하는 것은 조만간 주가의 상승 움직임을 예고하는 것이다. 주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거래량 활발해지면 주가의 추가 상승으로 예상한다. 거래량 지속적으로 늘어나 거래량 상투로 볼 수 있는 대량의 거래가 쏟아져 나오면 상승 멈추고 하락세로 전환한다. 주가 상승할 때 거래량 분석해 보면, 상승 진행되면 거래량도 함께 증가해야 좋다. 주가 상승하고 있는데 거래량 준다면 매수의 힘이 약하다고 판단하면 된다. 주가 폭등 하고 있는 상황에서 거래량 급증하면 상투이다. 주가가 급등 한 후 하루 이틀 하락 조정 보일 때의 거래량이 상승 시 거래량의 50%도 안 되게 급감 한다면 그 종목은 조정 이후 다시 상승을 기약한다. 이와 똑같은 상황에서 거래량이 많으면 조정 아닌 하락 전환으로 판단하여 그 종목을 매도 처리해야 한다.
한편 주가 하락할 동안은 가능하면 거래량 없는 것이 좋다. 주가 하락 따라 지속적으로 거래량 늘면 아직도 매도 물량 많다고 해석하기 때문이다. 즉 주가 상승 시에는 적당한 거래가 받쳐주어야 하지만 주가 하락할 때는 거래량 없어야 좋은 것이다.
2. 거래량 지표의 해석
거래량도 이평선 있다. 단기적으로 거래량 5일 이평선 위로 거래량 형성되면서 강세 보이는 종목은 거래량이 5일 이평선 아래로 감소하면서 힘을 잃는다. 그러나 거래량은 5일 이평선보다 20일 이평선과 더 관련 깊다. 거래량이 20일 이평선 아래 머물다가 위로 올라오는 날이 지속되면 상승 전환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단기인 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 상향 돌파하면 그 종목의 주가에 긍정적인 신호로 보면 된다.
한편 단기 거래 하는 투자자들은 체결 거래가 가장 중요하다. 체결 거래가 1,000주 단위인 종목이 갑자기 10,000주 단위로 형성되면 그 종목의 중요한 움직임이 나타난다. 특히 오전 10시 이전의 거래량이 전일 또는 최근 3일간 같은 시간 대비 거래량보다 증가하면서 가격 상승하면 그 종목은 그날 강세로 판단한다. 반대로 거래량 증가하면서 가격 하락 하면 그 종목은 그날 약세로 판단한다. 당일 체결 거래량 보며 거래하는 단기 투자자들이 즐겨 이용하는 것은 시세 변동판이다. 이것은 체결 거래량 기준으로 급격한 거래량 증가 종목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상승 시 거래 증가는 좋은 것, 하락 시 거래 증가는 나쁜 것
거래량으로 주가 움직임 판단하는 스페큐의 이론은 비교적 간단하다.
상승하는 과정에서의 거래량은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것, 하락하는 과정에서의 거래량은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더 간단히 설명하자면 양봉 형성된 날의 거래 증가는 긍정적으로, 음봉 형성된 날의 거래 증가는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은 실전에서 굉장히 유효하게 적용된다.
가령 종합지수 판단할 때, 전일 거래량보다 비교 시점의 시간 대비 거래량 증가하면서 지수 상승하고 있으면(양봉이면) 그날은 강세라고 본다.
거래량 증가하면서 지수 하락 하면(음봉 형성하면)그날은 약세라고 판단하는데 실전에서도 상당히 잘 맞는다.
종목에서도 마찬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만일 10시 정도에 어떤 종목 상승할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면, 먼저 전일 또는 최근 5일 정도 평균 거래량 살펴봐야 한다. 비교 거래량 대비 현재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상승하고 있으면 강세로 예상하고, 거래량 증가하면서 하락 하면 약세라고 판단하면 된다. 우선 거래량이 증가하는 종목 시스템으로 검색하기 위해서 전일 대비 거래량 급증한 종목이나 20일 평균 거래량 대비 급증한 종목 검색한다.
전일 대비 거래량 급증 종목은 오전 10시경에 검색하는 것이 유용하다. 전일 10시 기준의 거래량과 비교하여 거래량 급증하는 종목들 가운데서 금일 강한 상승세 타고 있는 종목을 우선적으로 찾는 것이다. 특히 최근 20일간 평균 거래량 대비 거래량 급증하고 있는 종목 검색하는데, 이 종목의 거래량 급증하면서 강한 상승 하고 있는 상황에서 차트상 바닥권의 종목이라면 상당히 의미 잇는 것이다. 이것은 향후 큰 이익 낼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한다. 오전 10시경에 검색하여 전일보다 거래량 증가하며 상승하고 있는 종목에 관심 기울여보자. 그리고 그 종목이 장중 추세를 유지할 때 매수한다. 전일 대비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가격 하락하는 종목은 거래량 급격히 감소할 때까지는 거래하지 않고 보류한다. 또한 최근 20일 평균 거래량 대비 증가한 종목 검색하여 상승하고 있는 종목을 찾는다. 그것이 바닥권에서는 의미 있는 매수 신호가 된다. 한편 고공권에서 거래량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경우 상승하고 있더라도 곧 상투 임박할 것이라고 판단한다. 최근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종목 중 20일 평균 거래량 증가하는 가운데 가격 하락하면 상투라고 예상한다.
거래량 증가하는 종목 검색하여 매수할 때 가장 이익 많이 낼 수 있는 종목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최근 강한 상승 후 조정 보였고, 조정 시에 거래량 없다가 다시 거래량 증가하며 강한 상승 하고 있는 종목인 것이다."
4. 거래량의 증감은 상황에 따라 달리 해석된다.
거래량 증가하면 주가 상승하고 거래량 감소하면 주가 하락한다는 이론이 실전에서는 항상 맞는 것은 아니다. 거래량 증가하는 것은 분명히 주가 움직임에 어떤 신호를 주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주가가 현재 어떤 상태 있는가에 따라 그 해석 달리해야 한다. 가령 바닥권에서 지지부진한 거래와 횡보 보인 종목이 거래량 급격히 증가하며 상승 했다면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때 주의할 점은 바닥권에서 추세 전환하여 상승할 때는 곧바로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이후 며칠간은 거래량 없이 조정 보인다는 점이다. 따라서 바닥권 거래량 증가는 분명 긍정적 신호이므로 매수 타이밍으로 잡아야 하지만, 이후 조정 감안하여 매수 서두를 필요 없다는 결론이다. 반면 주가가 상당 폭 상승 한 상태에서 거래량 급증하면 상투 거래량이라고 해석하고 이후 하락 조정 예상한다. 이때는 약 6개월간의 주가 흐름 잘 살펴야 하는데 금일 거래량보다 더 큰 거래량이 이전에 있었다면 금일의 상투 거래량은 단기 상투 거래량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거래량이 다시 감소하며 조정 마칠 경우 재상승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거래량 볼 때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봉차트와 병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양봉이 나면서 거래량 증가하면 매수 거래량이 더 강하다는 전조로 여겨 긍정적으로 해석한다. 반면 음봉 나면서 거래량 증가하면 매도 거래량이 더 강하다고 해석하고 부정적으로 본다. 따라서 주가가 추세 상승 하는 중이라도 음봉 만들면서 거래량 증가하는 것은 그리 좋은 모습이 아니므로 보유 종목의 매도 관점에서 타이밍을 기다려야 한다.
5. 투자포인트
- 양봉 형성되며 거래량 증가하는 것은 매수측 거래량 많은 것으로 향후 주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해석된다.
- 음봉 형성되며 거래량 증가하는 것은 매도측 거래량 많은 것으로 향후 주가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해석한다.
- 가격 바닥권 놓여 있는 상황에서 거래량 증가하면 긍정적이다. 반면 가격이 상당 폭 상승하여 고공권에서 거래량 증가하면 부정적인 해석 한다.
- 거래량은 상승 초기 증가하기 시작하여 상승 중반까지 증가한다. 이후 주가는 상승하지만 거래량은 감소한다. 그리고 나서 다시 거래량 급격히 증가하면 가격 상투로 간주한다.
- 거래량은 하락 초기 증가하기 시작하여 하락 중반까지 증가한다. 이후 주가 하락하지만 거래량은 감소한다. 그리고 나서 다시 거래량 급격히 증가하면 가격 바닥으로 간주한다.
- 거래량이 증가하며 상승하는 초기엔 매수 타이밍이고, 가격이 상당 폭 상승한 이후 거래량 증가하면 매도 타이밍이다.
- 상투 거래량이라고 판단된 시점 이후 거래량 급격히 감소하면서 하락 조정 보이면 이후 다시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한다. 다시 거래량 증가하는 날은 반드시 양봉 출현시켜야 한다. 이때 그 양봉 보고 주식 매수한다.
- 상투 거래량 이후 거래량 계속 증가하며 하락 하면 추세 전환으로 보유 물량의 매도 타이밍이다.
- 장중 체결 거래량의 급격한 증가 종목은 관심 종목으로 분류한다.
'주식공부 > 투자원칙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치주 발굴법 (0) | 2021.08.04 |
---|---|
(주식공부) 스탠리 드러켄밀러. 매도 전략 (0) | 2021.06.13 |
(투자기술) 박병창-동반 급락 종목 투자법 (단기매매) (0) | 2021.06.13 |
(투자기법) 박병창 - 급락 종목 투자방법 (0) | 2021.06.13 |
(투자생각) 정채진 페이스북 좋은글. 안전마진(밸류에이션 하는 이유) (0) | 2021.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