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반도체 업종. 주가하락 이유 분석

2021. 5. 22. 12:17주식공부/산업공부

728x90
반응형

최근 죽쑤고 있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1년치 주가 흐름(왼쪽 삼전, 오른쪽 하이닉스)

지난 5월 18일 종가 기준(그나마 반등한 시점임) 삼전은 연초 고전대비 약 18% 마이너스고, 하이닉스는 2월말 고점대비 약 20% 마이너스 역성장 중입니다.

 

아니, 최근 뉴스에서도 글로벌 D램 매출이 상승하고,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라고 했는데, 왜 주가는 이모양일까요?

게다가 코로나가 촉발한 재택근무 확대로 인한 '클라우드'서비스 증대에 따른 반도체 수요 증가, 전 세계적인 개인용 컴퓨터(노트북) 구매 증가에 따른 반도체 가격 상승 등등

호재로 가득했던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주가는 이게 어떻게 된건가 싶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와 하이닉스 주가 하락은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고,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천명한 K 반도체 전략이 향후 두 회사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요!

첫번째 주가 하락이유,

대만 TSMC 화재 : 비메모리 수급 X

삼성 오스틴공장 정전 : 메모리 수급 X

대만 TSMC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전세계 반도체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TSMC는 세계 1위의 반도체 파운드리회사로 쉽게말해, 반도체 위탁생산을 해주는 곳입니다. 그리고 비메모리 반도체 공급량이 압도적이구요

그럼 일견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경쟁업체에 화재는 삼전과 하이닉스의 호재가 아닌가?"

먼저, 반도체에 대해 개략적으로 꼭 아셔야 하는게 있는데, 반도체는 크게 메모리/비메모리 반도체로 구분됩니다.

D램과 낸드플래시로 대표되는 메모리 반도체PC(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기기 등에 주로 사용되며 대량생산되는게 특징이고,

비메모리 반도체시스템 반도체 및 통신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로 소량(고가) 생산됩니다.

삼성전자 매출비중

(삼성은 메모리 반도체 위주)

삼성전자 매출 비중

이 중 삼성은 메모리반도체에서 세계 1위이며, 전체 삼성 사업에서 약 30% 가까운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AP 등의 비메모리도 있지만 적음)

그런데 세계 반도체 시장은 사실 비메모리 위주이며 전체 시장규모의 약 70%가량이 비메모리 반도체입니다.

게다가 앞으로의 미래 시대에서도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됩니다. 차량용 반도체, 복합형 반도체 등 미래시대의 쌀이라고 하는 반도체는 엄밀히 말하면 비메모리 반도체니까요...

 

TSMC 화재로

비메모리 수급난 발생

=> 전 세계 생산 차질

(비메모리 반도체 부족)

 

자! 위탁생산하는 TSMC의 화재로 비메모리 반도체 수급이 불안정해지자, D램이나 낸드플래시도 수요가 멈췄습니다.

전자제품(세트)을 생산하는데 비메모리+메모리 반도체 모두가 사용되는데, 비메모리 반도체 공급이 멈추니 2차 생산물인 전자제품 생산도 멈춘거죠...즉, 삼성은 찍어내도 수요가 없어졌습니다.

게다가 오스틴공장의 한파로 인한 정전으로 메모리반도체 공급까지 휘청!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의 경우 올해 4월 스마트폰 출하량이 2,700만대로 전년동기 대비 33.8%가 줄었다고 하죠. 이것 또한 반도체 부족에 따른 영향이라고 합니다.(월 출하량이 우리나라 인구 절반 수량이네요 ㄷㄷ)

두번째 이유,

공매도 부활!!!

삼성전자 주가와 하이닉스 주가가 쪼로로록 빠진 이유의 어쩌면 직접적인(단기적인) 이유는 바로 '공매도' 때문입니다.

21년 5월 3일 14개월 만에 공매도가 부활했습니다. 그간 코로나로 인해 증시가 불안정하자 특단의 조치로, 공매도를 막았다가... 이번에 다시 부활시켰죠..

5월 18일 오후 기준

삼성전자가 공매순위 3위, 하이닉스도 상위권입니다.

물론, 공매도에도 불구하고 순항하는 종목도 있습니다. HMM 같은 경우죠... 이런경우 숏커버링(다시 사서 갚으니, 매수 물량이 늘어남) 때문에 오히려 주가가 더 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삼전과 하이닉스의 경우 이런 악재와 더불어 공매도까지 때려버리니... 주가가 하락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세번째 이유,

인도 코로나 이슈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의 절반은 인도(일일 확진자수 기준)

아시죠?

인도는 지금 아비규환입니다. 14억 인구의 내수시장을 가진 인도의 코로나 확산은 삼전과 하이닉스에게 큰 악재 중 하나입니다.

사실 1분기 까지만 해도 인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대부 23% 증가하면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4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확산으로 2분기 이후 출하량은 곤두박질 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세계에서 인도가 스마트폰 2위 시장인 만큼 그 시장규모가 어마어마 하거든요...

게다가 삼성은 과거부터 인도 공략을 위해 인도에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설상가상)


이러는 와중에 바이든발 반도체 패권(공급 확대)가 스멀스멀 고개를 들었습니다.

이에 질세라 문대통령도 k 반도체 전략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펼칩니다.

대통령이 참석한 k 반도체 전략

뭐,,, 이재용이 없는 삼성 공장에 가서 k 반도체 전략을 외치고 왔습니다.

이게 중요한건 아니죠 ^^; 중요한건 혜택입니다.

k 반도체 전략

주요 세제지원

k 반도체 전략(출처 : 기획재정부)

자! 중요한건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세제 지원입니다.

요약하자면,

R&D 투자비용의

40~50%까지 세액공제

시설투자비용의

10~20%까지 세액공제

연말 정산을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세액공제는 말 그대로 그 %만큼 세금을 깎아준다는 말입니다.

사실상 어마어마한 혜택이 맞습니다.

가령 R&D에 100억을 쏟아 부었다면 50% 세액공제면 전체 법인세에서 50억을 까주는거니까요

단, 한가지 아쉬운점은 시설투자비용의 세액공제가 다소 적다는 점입니다.

사실 반도체의 경우 R&D 투자비용도 크지만 R&D 보다 시설투자 비용이 통상 2~3배 더 많습니다. 즉, 시설투자에 세액공제 규모를 늘렸다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죠...

기획재정부 Q&A 자료

미리 기재부에서 쉴드를 치기 위해 Q&A 라고 해서 띡! 해외 사례를 올리긴 했습니다.

여기서 미국의 경우 반도체 시설투자에 대해 세제 지원은 현재 없다고 했는데, 그건 현재가 그렇다는 거고 바이든이 칼을 빼 들고,,,, 반도체 패권을 위해 물불 안가리는 지금은 다르죠...

앞으로 미국의 경우

시설투자 비용의 40~50%

세액공제 발표

중국은 아예 법인세

자체를 면제

투자비 50% 세액공제 법안 발의한 미국

역시 대륙의 스케일....


자,, 앞으로 삼성전자 주가와 하이닉스 주가의 방향은 어떻게 될까요??

​상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