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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1) JYP Ent.

짱가라 2024. 1. 27.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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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명 : (주)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 정 욱

본점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동대로 205 (성내동, JYP Center)

전화 : 02-2225-8100

홈페이지 : http://www.jype.com

2024년 1월 21일 기준 시가총액 3조

1. 회사의 개요

가.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나. 임원 및 직원등의 현황

최근 앨범판매량 부진으로 주가가 급락하고 있는데 JYP의 자사주 50억 매수가 회자되고 있죠.

 

박진영님의 인터뷰는 최근 슈카월드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사업의 내용

가. 사업의 현황

당사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아티스트를 발굴, 육성할 수 있는 전문화된 조직과 음악 컨텐츠의 기획, 제작이 가능한 인프라 및 프로세스를 구조적으로 내재화 하였습니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음반, 음원, 영상 컨텐츠 등을 기획, 제작하여 유통하는 음악 및 영상 컨텐츠 사업, 그리고 공연, 출연 등 소속 아티스트의 용역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매니지먼트 관련 사업을 글로벌 전역에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지적재산 (IP)을 활용한 IP 라이센싱 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유관 산업 내 유수한 글로벌 파트너들과 전략적 협업 관계를 통해 컨텐츠 산업 내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 대응과 아티스트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면서 다수의 아티스트 라인업을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는데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레이블 조직으로의 점진적 개편을 통해 2016년을 기점으로 이전 데뷔하였던 트와이스 등 주요 아티스트의 구조적 성장과 더불어 2018년 스트레이키즈, 2019년 ITZY, 2020년 NiziU, 2021년 Xdinary Heroes, 2022년 NMIXX 등 신규 아티스트 라인업을 중장기적 계획 하에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나. 주요제품 및 서비스

(가) 음반 및 음원 사업

팬덤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K-POP 산업에서의 음반은 단순히 음악 청취 수단이 아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그 로열티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여겨지고 있으며, 축소되고 있는 전체 음반 시장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당사 아티스트의 앨범 판매량은 국내 및 일본 지역 중심의 팬덤 확대와 함께 2015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의 글로벌화, 디지털화가 급속히 전개되면서 당사의 음원 사업 부분 역시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그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당사는 대표 프로듀서인 박진영을 포함 당사의 주요 종속 회사인 JYP퍼블리싱을 통해 검증 받은 다수의 프로듀서와 작가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음악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물리적 인프라를 회사 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체 제작 시스템 (In-house Producing System)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음악 제작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비용, 시간 등의 물리적 리스크와 컨텐츠의 질적인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여 소속 아티스트에 최적화된 음악을 안정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갖추었습니다. 양질의 음악 컨텐츠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자체 제작 시스템과 인프라, 인적 네트워크는 당사를 포함한 산업 내 극소수 기업의 차별적 경쟁력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사업의 영속성 측면에서 높은 산업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K-POP 산업의 글로벌 확산 및 당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소속 아티스트의 해외 활동이 증가하면서 국내, 일본 등 특정 국가에 국한되어 있던 당사 음악에 대한 수요층이 기타 해외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Sony Music, TME (Tencent Music Entertainment), Republic Records, ORCHARD 등 글로벌 유수의 음반/음원 유통 전문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당사가 제작한 음악 컨텐츠에 대한 글로벌 유통처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나) 공연 사업

공연 사업은 관객을 대상으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무대 연출을 통해 체험적 가치를 제공하는 당사의 주요 사업 중 하나로 당사 소속 아티스트의 팬덤 확대와 함께 공연의 규모 및 지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공연은 기획부터 제작, 연출, 홍보, 판매까지 각각의 영역이 분업화 되어있으며, 당사는 당사가 보유한 네트워크와 시장 교섭력을 기반으로 공연의 전체적인 컨셉과 방향성을 내부적으로 기획하는 한편 각각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춘 업체들과 협력 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당사 소속 아티스트는 기획된 공연을 다수의 국내, 해외 지역에서 투어 형태로 진행하므로 티켓 판매 혹은 공연 판권 판매로 안정적인 개런티 수익을 창출하는 한편, DVD 제작, 온라인 라이브 뷰잉 판권 판매 등을 통해 2차 부가수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팬덤을 대상으로 한 체험적 가치를 지닌 사업의 특성상, 체험을 소장하고자 하는 팬들의 수요와 비례하여 당사의 공연 MD 매출 역시 그 규모와 비례하여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0년에는 이례적인 전세계적 팬데믹 (Pandemic)확산에 따른 오프라인 공연의 제약으로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라이브 공연이 시도되어 왔습니다. 당사는 “비욘드 라이브 코퍼레이션 (Beyond Live Corporation)”에 전략적 투자를 통해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등 소속 아티스트의 온라인 실황 공연을 진행하였으며, 향후에도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공연을 기획하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만, 디지털 기술만이 제공할 수 있는 재미 요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라이브 공연이 오프라인 공연 고유의 체험적 가치를 대체하지 못하는 점은 온라인 공연의 한계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 용역 및 IP 라이센싱 사업

당사는 잠재적 아티스트를 발굴하여 양성할 수 있는 전문화된 조직과 인프라를 내재화 하여 이를 기반으로 K-POP 산업을 대표하는 다수의 아티스트를 지속적으로 배출하여 왔습니다. 데뷔 이후 아티스트 별로 전문화된 매니지먼트 조직을 두고 체계적인 관리와 마케팅을 통해 구조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소속 아티스트의 인지도와 스타성을 기반으로 한 직접적인 용역사업과 이들의 지적재산 (IP)을 활용한 라이센싱 사업을 전개하여 왔습니다.

2016년 이후, 당사의 조직 구조 및 프로세스 개선에 따른 아티스트 라인업 확장으로 관련 사업 역시 증가세를 보여 왔으나, 용역사업의 경우, 아티스트의 물리적 활동이 수반되어야 하는 사업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성을 보여왔습니다. 반면, 지적재산 (IP)을 활용한 라이센싱 사업의 경우 사업의 확장성과 컨텐츠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에 따라 관련 IP에 대한 가치와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네이버 (NAVER)의 자회사인 ㈜네이버제트가 서비스중인 “제페토 (ZEPETO)”를 포함하여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IP 라이센싱 사업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다. 원재료 및 생산설비

해당사항 없음 (회사의 주요 수익원이 물적 형태로 나타나지 않는 서비스업의 형태로서 기재를 생략함)

라. 매출 및 수주상황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다) 판매전략

국내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연예매니지먼트, 영화/애니메이션, 음반, 방송/드라마, 게임/인터넷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당사는 이중에서 연예매니지먼트, 영화, 드라마, 음반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명 연예인을 발굴 육성하여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을 핵심으로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당사는 매니지먼트 사업부의 전속계약 연기자 및 및 가수와 스타컨텐츠와 캐스팅 파워를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음반/음원,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4대 핵심 컨텐츠를 통해 안정적이면서 동시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기업입니다.

(라) 주요 매출처

2023년 당기말 별도 기준 당사의 주요 3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약 65% 입니다.

마.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활동

신인개발본부의 적극적인 국외, 국내의 오디션 활동을 통하여 연습생을 모집하여 개발 트레이닝 육성하고 있으며 신인으로 데뷔하게 되면 회사의 주요 수익원이 되어 매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의 신인개발 부분은 ㈜제이와이피로부터 2011년도에 이전받았으며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는 신인개발 부분의 조직 및 활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 향후 연구(신인)개발 계획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의 아티스트 현황은 총 45명(가수:43, 배우:2명)입니다. 연습생들은 업계 최고의 프로듀싱 능력을 가지고 있는 박진영 PD의 총괄 지휘하에 경험 많은 프로듀서들로부터 기초부터 체계적인 지도를 받으며 화려한 데뷔를 위해 연습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한류열풍 등 글로벌화 트렌드를 인지하고 해외시장에 적합한 아티스트를 양성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K-POP에 대한 일본 및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당사는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아티스트 발굴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신인 아티스트의 CASTING POOL을 확대 하고자 지속적인 아시아 지역 오디션을 개최할 계획에 있으며, 엔테테인먼트 관련 행사에 신인개발본부가 항상 참석하여 신인을 발탁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미국 공연 행사에서 신인개발본부가 발견한 닉쿤이 있습니다. 아시아 주요 국가를 커버하는 미디어 매체와의 제휴를 통해 JYP브랜드를 내세운 오디션 프로그램을 진행할 경우, 본 프로그램은 아시아 시장에서 신인 아티스트 CASTING의 기회로 활용됨과 동시에 JYP 브랜드를 아시아에 홍보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아시아 CASTING 프로젝트를 통해 별도의 투자 없이 지속적으로 좋은 해외 아티스트 선발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고, 배출된 해외 아티스트를 통해 아시아 시장 공략의 가속화가 이루어 질것으로 기대됩니다.

바. 기타 참고사항

1) 음반 및 음원 산업

음악산업은 음악의 실질적 수요와는 별개로 시대의 흐름과 함께 변모해온 저장 매체와 유통 인프라의 변화에 따라 산업의 수축과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피지컬1) (음반)과 스트리밍 (음원)을 비교해보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해온 피지컬 (음반)시장은 1990년대 후반 인터넷 상용화와 함께 불법 다운로드 등이 성행하면서 그 시장 규모가 빠르게 축소 되었습니다. 이후 스트리밍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음악 소비 패턴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왔고, 관련 시장의 유료화, 양성화 (Legalization)가 빠르게 전개되면서 전세계 음악산업은 2014년을 기점으로 다시 성장 국면으로 전환되었습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던 스트리밍 시장은 스마트 기기와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가 제공하는 편의성과 디지털 인프라의 접근성이 더해져 2012년 10억달러 규모에서 2022년 175억 달러 (약 23조원)을 기록하며 전 세계 음반 매출의 67.0%에 해당하는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2) 공연 산업

공연 산업은 콘서트의 기획, 제작 및 연출, 섭외, 홍보, 마케팅, 판매 등의 과정을 포함하며 각각의 영역이 네트워크와 전문성을 중심으로 분업화 되어있습니다. 공연은 음악을 매개로 아티스트와 관객이 제한된 공간안에서 공감과 소통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하고 아티스트-팬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체험적 가치를 제공하므로 그 중요성이 매우 높은 사업입니다. 또한, 공연의 경우, 물리적 매체를 통해 소비되는 음반, 음원과 달리 관객이 현장에서 경험하는 임장감이 중요한 산업의 특성상 IT기술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 십년간 같은 방식으로 존재하고 발전해왔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응책으로 IT,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공연들이 시도되고 있으며, 이는 향후에도 아티스트-팬 간의 지역적,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공연 방식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기타 매니지먼트 및 지적재산 (Intellectual Property)관련 산업

당사가 속해 있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자체적인 스타 육성 시스템을 기반으로 잠재적 탤런트를 발굴, 육성하고, 아티스트와 다년 간의 전속계약 체결을 통해 회사와의 구조적 성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영화, 드라마, 광고, 이벤트 등에 출연을 섭외하는 에이전시 (Agency)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음악 및 아티스트의 지적재산 (IP)에 대한 권리를 회사가 소유하고, 이를 다양한 형태의 2차 컨텐츠로 기획, 생산, 유통, 판매하는 사업을 직간접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적재산 (IP)관련 산업은 게임, 패션, 화장품 등 다양한 유관 산업의 사업자에게 지적재산 (IP)에 대한 권리를 부분적으로 양도하여 로열티 수익을 창출하는 라이센싱 (Licensing)사업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산업의 특성상 확장성과 수익성이 매우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인프라의 발전과 함께 K-POP 산업의 글로벌 확산이 본격화 되면서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재무에 관한 사항

최근 실적 추이

2023.3Q 1,396억/ 438억/ 347억

2023.2Q 1,517억/ 457억/ 254억

2023.1Q 1,180억/ 420억/ 427억

2022.4Q 1,152억/ 257억/ 130억

2022.3Q 951억 / 275억 / 225억

2022.2Q 678억 / 243억 / 152억

2022.1Q 678억 / 192억 / 167억

2021.4Q 638억 / 163억 / 340억

2021.3Q 573억 / 182억 / 166억

2021.2Q 406억 / 96억 / 48억

2021.1Q 323억 / 138억 / 120억

2020.4Q 417억 / 105억 / 59억

2020.3Q 346억 / 111억 / 77억

4. 도움이 될 만한 자료들

엔터는 팔로업해주시는분들이 많아 참고하기가 쉽습니다.

5. 투자아이디어

- JYP와 함께 투자하시죠.

- 현재 상황이 좋지많은 않다고 판단.

- 밸류적으로 하단에 위치한 주가.

- 길게보면 일시적인 노이즈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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