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상장 주식회사 공시보고서 보는법1
https://disclosure.edinet-fsa.go.jp/
맨 위에 있는 사이트는 에디넷이라는 사이트로 일본판 DART라고 보면 될 것이다.
일본에서 파소나 분들을 만났을 때 한국의 다트같은 게 있냐고 물어봤는데 다트를 모르시더라. 공시정보시스템을 대충 설명하니 제국데이터뱅크(帝国データバンク)를 말씀하시던데 성격이 좀 다른 사이트였다.
그렇게 일본 주식회사 공시를 모르다가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 에디넷이라는 사이트다.
메인 화면에 보면, 가로로 된 탭에 書類検索(서류검색)이라고 되어 있는 곳을 클릭하면 서류(보고서)를 검색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갈 수 있다.
여기에서 提出者/有価証券発行者/ファンド情報を指定する 해석하면 제출자/유가증권발행자/펀드정보를 지정한다인데
여기에서 보통은 회사의 이름을 적으면 된다. 내가 올린 사진에 적은 것은 닌텐도이다. 한자를 한국말로 읽으면 임천당(任天堂)이다.
여기에 아래에있는 체크 표시는 유가증권 보고서 / 반기보고서 / 사반기보고서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여기에만 체크하면 주식 발행 관련 공시 및 사반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를 볼 수 있다.
저 사진에는 없는데 밑에 검색(検索) 버튼이 있다. 그걸 누르면 공시 리스트가 나온다.
이렇게 나온 공시 리스트가 4개인데, 맨 위에 있는 것은 8월 12일에 올라온 올해 2분기보고서이다. 일본은 3월이 결산월이고, 4월 1일부터 회계기간 1분기라서 1사반기라고 나와있다.
두 번째는 유가증권보고서-제80기(한국으로 치면, 제80기 감사보고서)이고, 그 아래에 2월 12일 보고서는 3분기(작년 10~12월) 결산 보고서이다. 마지막은 2분기(작년 7~9월) 결산 보고서이다.
맨 위에 있는 보고서를 클릭하면 보고서의 내용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