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19. 09:53ㆍ업무관련
컴퓨터를 사용할 때 '알아서 실행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을 갖게 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외부 미팅 후 회사로 복귀 하려 했지만 급한 약속이 생기면서 컴퓨터를 켜 놓은 상태가 왠지 찜찜하게 생각들어 컴퓨터를 종료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고 생각해 보자. 컴퓨터가 일정 시간 이후 켜져 있을 때 알아서 자동 종료되도록 설정하면 좋겠지만 생각보다 이 간단한 작업이 어렵게 느껴진다.
이런 상황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대안은 '원격접속'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또는 다른 컴퓨터를 활용해 원격지에 위치한 컴퓨터에 접속 후 종료 작업을 직접 처리하는 것이다. 굉장히 스마트해 보이긴 하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서 어렵거나 꽤 복잡한 과정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조금 더 쉽고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작업 스케줄러(Task Scheduler)'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0 작업 스케줄러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방법(사용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작업 관리자 말고
작업 스케줄러 라고?
작업 스케줄러라는 말을 처음 듣는 분들은 윈도우에 그런 기능이 있었나 의아해 할 수 있다. 윈도우에서 '작업(Task)'관련된 기능으로는 '작업 관리자(Task Manager)'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스케줄러가 작업 관리자를 의미하는게 아닐까 생각할 수 있다.
작업 관리자는 말 그대로 '작업(Task)'을 관리하는 앱으로 컴퓨터에서 실행된 작업(Task, 프로세스)을 확인하고 실행종료(제거)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실행된 작업이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능 모니터링과 관련 서비스에 대한 내용도 확인 할 수 있다.
작업 스케줄러는 뭐야?
그럼 작업 스케줄러(Task Scheduler)는 무엇일까? 작업 스케줄러는 윈도우 10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도 기본 제공되는 앱으로 어떤 이벤트가 발생할 때 설정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도구다. 여기서 말하는 이벤트란 시간이 될 수도 있고, 사용자의 로그인시, 컴퓨터가 유휴 상태로 들어가거나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등을 의미한다.
작업 스케줄러는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일(작업)을 이벤트 발생과 연결해 컴퓨터 스스로 처리할 수 있도록 미리 스케줄링해 놓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윈도우10 사용자라면 Windows 검색 기능을 이용해 위와 같이 '작업 스케줄러'를 검색해 실행한다.
관련 글 : 찾고 싶은 건 여기서 검색하자! 이 기능 꼭 써보세요. 강추하는 윈도우 검색
윈도우 검색을 통해 작업 스케줄러를 실행한 모습니다. 한 번도 작업 스케줄러를 사용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작업 스케줄러 실행시 위와 같이 다양한 상황에서 앱이 자동 실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최신 앱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앱 실행시 업데이트(update) 관련 실행 파일을 실행해 최신 버전을 확인하고, 최신 버전이 아닌 경우 앱 실행 전 업데이트부터 진행하도록 하는 작업도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할 수 있다.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사용자가 신규 작업을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이번 글에서는 작업 스케줄러가 어떤 기능을 어떻게 실행(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작업 스케줄러의 기본 기능 중 하나인 '기본 작업 만들기'를 통해 관련 기능을 확인해 본다.
앞에서 예를 들어 특정 시간에 컴퓨터 자동 종료 관련 작업을 윈도우10의 작업 스케줄러로 등록해 본다. 작업 스케줄러의 '기본 작업 만들기' 메뉴를 선택 후 생성할 작업의 '이름'과 '설명'을 추가한다.
기본 작업 만들기에서 중요한 '트리거' 설정 모습이다. 트리거(Trigger)는 방아쇠란 뜻 외에 어떤 일의 계기란 의미도 갖고 있다. 즉,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조건을 말한다.
기본 작업의 트리거는 '매일', '매주', '매월', '한 번', '컴퓨터 시작 시', '로그온할 때', '특정 이벤트가 기록될 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후 선택항목에 따라서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 시스템 종료(컴퓨터 종료) 작업을 추가한다고 생각할 때 매일 특정 시간(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늦은 시간)을 설정하면 된다. 물론, 보다 정확하게 설정하려면 곧바로 시스템을 종료하기 보다는 안내 메시지를 보여주고 5분 후 시스템 종료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지만, 이번 글에서는 단순히 시스템 종료 작업을 실행하도록 설정한다.
트리거 발생 상황에서 실행할 '작업'을 선택하는 화면이다.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도 있고, 전자 메일(이메일)을 보낼 수도 있으며, 메시지를 표시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종료 작업과 종료 안내 작업을 만들고, 시스템 종료 5분전에 종료 안내 메시지를 표시하면 조금 더 완성도 있는 작업을 생성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컴퓨터가 켜졌을 때 전자 메일(이메일)을 보내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처리 작업에 대한 부분을 설정한다.
작업 스케줄러에 신규 생성한 기본 작업 만들기 내용을 확인 후 '마침'을 누르면 관련 작업이 작업 스케줄러에 추가된다.
작업 스케줄러에 새로 생성한 '시스템 종료'란 작업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생성(추가)한 작업에 대한 상태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생성한 작업이 불필요한 경우 '삭제'해도 되고, '사용 안 함' 상태로 변경해 놓아도 된다.
작업 스케줄러,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싶은 분
▶ 내 컴퓨터가 켜졌을 때 이메일로 켜짐 상태를 확인하고 싶은 분
▶ 중요한 데이터 파일을 백업해야 하는데 주기적으로 자동 백업 받고 싶은 분
작업 스케줄러는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순간 필요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잊어버리고 놓치는 작업을 꼼꼼하게 챙겨 주는 역할이 가능한 기본 앱이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며, 활용시 얻을 수 있는 혜택(편리함)도 분명하기 때문에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앱이다.
'업무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카 소스 (0) | 2022.06.27 |
---|---|
브레이브 브라우저 (0) | 2022.01.26 |
Log4j 2.x 버전 취약점 내용 및 대응방안 (0) | 2021.12.17 |
Log4j 취약점 무료 점검 도구 (0) | 2021.12.17 |
제일기획 - 빅데이터마케팅 2017.10.13 (0) | 2021.11.01 |